(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한국거래소 독점을 막기 위해 추진되던 대체거래소(ATS) 설립 논의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투자협회와 일부 대형 금융투자회사들은 올해 대체거래소 설립 준비를 위해 실무진 회의를 개최하고 현재 사업 모델 등에 대한 추가적인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조만간 대체거래소 설립 준비단이 공식적으로 발족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지만, 올해 안에 사무국 설립이 현실화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전해졌다.

대체거래소를 설립하더라도 당장 수익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데다 거래소 본사가 위치한 부산 지역 시민단체 반발도 나오고 있어 다방면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증권회사들은 대체로 대체거래소 설립에 대한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

최근 매매 알고리즘 기술이 발전하고 다양한 투자 전략들이 시도되고 있지만, 거래소 독점 체제에서 충분히 선진화된 서비스가 제공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세계적으로도 거래소들이 복수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국내 거래소도 경쟁을 통한 건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대체거래소를 설립하더라도 한국거래소에 대항해 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또 증권사 등이 출자를 통해 설립해야 하기 때문에 대체거래소의 수익성에 대한 고민도 적극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금융투자업계 A 관계자는 "국내 증권사들이 출자한다 하더라도 수익분기점을 맞추기 쉽지 않아 증권사들도 고민이 많을 것"이라며 "실제로 일본의 경우 ATS의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은 데다 우리나라 대체거래소 또한 충분한 준비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유명무실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 B 관계자는 "대체거래소의 활발한 운영을 위한 제도적인 체계가 제대로 갖춰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한국거래소는 대체거래소 설립의 법적 기반이 마련되면서 독점 체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이유로 공공기관에서 해제된 바 있는데 실질적으로 논의는 진전이 없고 거래소의 독점 체제는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체거래소와 관련해서는 정부와 거래소, 시민단체, 업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현실화하려면 다양한 논의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며 "정부든 업계든 어느 한쪽의 적극적인 의지가 없는 한 대체거래소 논의는 지금처럼 지지부진한 모습을 이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