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물가지수 조정에 국제유가가 급락하는 등 물가채 투자 여건이 악화하고 있다.

19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전일 정부는 소비자물가지수의 가중치를 개편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소비구조 변화 등을 고려 가중치를 조정해, 물가지표와 현실의 괴리를 줄이겠다는 의도다.

개편한 가중치를 적용하면 지난달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1.5%로, 2015년 기준 가중치를 적용해 공표한 결과(1.6%)보다 0.1%포인트 낮아졌다.

물가상승률 하락은 물가채 투자자에게 불리하다. 원금이 약 2개월의 시차를 두고 물가상승률에 연동해 늘어나는 구조다.

물가지수의 가중치 조정이 단기적으로 물가채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시장 참가자들은 물가지수 조정이 물가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봤다. 물가채가 이미 상당 수준 저평가됐단 판단에서다.

10년물 국고채와 물가채 금리의 차이인 BEI(손익분기 인플레이션)는 85.4bp를 나타냈다. 지난 10월 초 129.2bp를 기록한 것에 비교하면 크게 낮은 수준이다.

연간 1.5%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하면 물가채가 저평가 국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BEI가 지극히 낮은 수준이라 지수 개편이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다"며 "또 오늘 시행되는 물가채 바이백은 호재라 영향을 상쇄할 것이다"고 말했다.

물가지수 조정보다는 국제유가 흐름에 주목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다른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인플레이션 기대심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국제유가다"며 "이 정도 낙폭은 수급에도 충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전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3.64달러(7.3%) 급락한 46.24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2017년 8월 30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며, 하루 하락률로는 2015년 9월 1일 이후 가장 크다.

악재가 쌓이자, 기획재정부가 내년 PD 평가 항목에 물가채를 포함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다만 기재부는 내년 PD 평가 항목에 물가채를 포함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다른 수단을 써보고, 안될 경우 최종적으로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