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위원회가 코넥스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등을 담은 자본시장 혁신과제 세부안을 조만간 공개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19일 김용범 부위원장 주재로 한국거래소에서 '자본시장 혁신과제' 세부 방안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개인 전문투자자 확대방안과 코넥스 시장 기능 강화 방안, 중소기업금융 전문 증권회사 진입 촉진방안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했다.

김 부위원장은 "오늘 의견을 수렴한 세 가지 과제는 가급적 한 달 이내에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코넥스 시장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지원과 초기 벤처투자자의 회수시장으로 역할을 기대하고 설립했지만, 그 역할이 다소 미흡하다는 평가가 나온다"며 "코스닥 이전상장의 편의성을 제고해 당초 개설목적에 부합하는 시장으로 개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개인 전문투자자 등록 요건과 절차를 대폭 완화해 자발적으로 중소기업에 투자할 의지와 역량이 있는 투자자군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진입규제와 영업행위 규제를 대폭 완화한 새로운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을 활성화하고 증권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거래소와 코넥스 상장기업, 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증권회사, 코넥스협회, 금융투자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