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택지 주변지역에 대한 투기방지방안 동시 진행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9일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은 시장안정을 위한 주택공급계획에 그치지 않고,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교통과 일자리, 육아환경 등의 대책으로 정주 요건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 및 수도권광역교통개선 방안' 브리핑에서 신도시급 택지조성과 관련해 이같이 설명했다.

실제로 이날 발표된 4곳의 택지는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로, 서울과 연접하거나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GTX 등 광역교통망을 충분히 갖춰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김 장관은 "지자체와 지방공사의 참여 아래 총괄건축가와 함께 지역맞춤형으로 개발하고, 대토보상 활성화 등 원래 사시던 주민이 다시 정착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 도심에 공급되는 주택은 대부분 기조성된 토지를 활용하는 만큼 조기에 공급이 가능하고, 직주근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대규모 택지 주변 지역은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투기방지 방안도 동시에 진행하겠다"면서 "택지 인근 지역과 수도권 주택시장의 가격 동향과 거래량도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열이 발생하거나 확산할 우려가 있는 지역은 규제지역으로 신속히 지정해 대출, 세제, 전매제한 등을 강화하고, 주택시장을 교란하는 행위가 있는 경우에는 지자체 합동조사를 통해 투기수요를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내년 상반기 11만호의 추가공급 계획으로 수도권 주택 총 30만호 공급계획을 차질 없이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GTX-A, 신안산선의 조속한 착공은 물론 최근 여비 타당성을 통과한 GTX-C노선도 내년초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이르면 2021년에 착공되게 추진하겠다. GTX-B노선과 계양-강화 고속도로는 내년까지 예타 완료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