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존 부지 활용계획 변경 등을 통해 주택시장 안정과 공급 확대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단순히 주택수를 늘리는 것을 넘어 새로운 공공주택 모델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박 시장은 19일 서울청사에서 열린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설명회에서 "지난 1차 발표에서 약 1만호 주택공급계획을 내놓은 데 이어 이번에 추가 1만5천호를 제안하는 등 2만5천호 이상의 주택공급물량을 최대한 발굴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나 동부도로사업소 부지 등은 서울시의 기존 부지 활용계획을 변경하면서까지 이번 공급계획에 포함한 곳들이라고 부연했다. 주택시장 안정과 공급 확대라는 큰 방향을 위해 많은 고심 끝에 결정했다는 의미다.

서울시는 앞으로 다양한 혁신방안을 새롭게 시도해 정부와의 1, 2차 공동발표에 포함된 2만5천호 이상의 물량 이외에도 5만5천호의 주택을 추가해 모두 8만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다만, 단순히 주택수를 늘리는 대책이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시장은 "주택정책은 단순히 지금 당장의 주택수를 늘리는 것을 넘어 서울과 수도권의 미래, 나아가 국토 균형발전이란 종합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서울이라는 도시를 재창조해 나간다는 목표로 '양적 공급 위주' 기존 주택공급 원칙을 바꿔 새로운 공공주택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뉴욕, 도쿄 등 세계 선진도시들의 방식을 따라가 주택공급과 함께 쇠퇴한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직장·주거 근접을 실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상업·준주거지역과 도심 정비사업구역의 주거비율을 확대하고 역세권 용도지역을 상향하는 등 도심 내 고밀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심 내 빈 오피스를 주거로 전환하는 사업도 본격화한다.

저층 주거지 활성화 방안을 통해서도 공공주택 공급 확대를 꾀한다. 도시재생 확대로 활발해진 소규모 정비 사업을 시행할 때 공공주택을 도입하면 층수를 완화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식 등을 시도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주거는 시민, 국민의 살 권리를 보장하는 공공책임이란 자세로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해 주택공급 확대와 정책 혁신을 계속해 나가겠다"며 "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를 고민하며 근본적인 부동산시장 안정화 대책을 실행하겠다"고 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