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정부가 19일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하는 브리핑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물론 7명의 지역자치단체장이 한꺼번에 모습을 드러냈다.

특히, 지자체장으로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조광한 남양주시장, 김상호 하남시장, 김종천 과천시장, 박형우 인천 계양구청장 등이 브리핑을 함께 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이날 국토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인 경기도 하남 교산,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과천 등의 지자체장들이다.

김현미 장관은 브리핑에 앞서 "오늘은 정부 단독으로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던 관례를 깨고 수도권 광역, 기초단체장 여러분과 함께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동안 대규모 택지개발의 고질적인 문제로 제기됐던 교통과 일자리, 육아·문화 인프라 등의 계획을, 정부와 지자체가 입안단계부터 함께 설계한 노력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사업 시행단계에서도 지자체와 지방공사의 참여율이 90%를 넘는 만큼 정부는 사업이 종료될 때까지 지역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지역맞춤형 개발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도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나 동부도로사업소 부지 등은 서울시의 기존 부지 활용계획을 변경하면서까지 이번 공급계획에 포함한 곳"이라며 "주택시장 안정과 공급 확대를 위해 고심 끝에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날 발표된 중소규모 택지 중에는 서울 시내 32곳이 포함됐다.

이처럼 지자체장이 정부의 주택공급계획 발표를 함께한 것은 향후 불거질 지자체 및 지역주민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최근 수도권에 공공택지 후보지를 선정한 이후 지자체 및 지역주민의 반발을 겪고 있다. 일부에서는 지역주민들이 정부청사에서 집회를 하기도 했다.

이를 의식한 듯 국토부는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을 만들면서 100만㎡ 이상의 대규모 택지에 대해서는 지자체와 TF를 구성해 개발구상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TF회의만 30여 차례, 지자체 방문협의도 60여 차례나 된다고 전했다.

국토부는 앞으로 지구지정 및 지구계획 수립과정에서도 지자체와 협의를 지속하고 주민들의 의견도 폭넓게 수렴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지역주민들의 반발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정부가 2차 수도권 택지개발지를 발표하면서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수도권 광역교통망 등 교통망 확충에 역점을 둔 것도 이런 이유로 풀이된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