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민간은행들이 다자간 대북 협력 체계를 통해 북한 금융 시장에 진출해야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배현기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은 금융연구원이 19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주최한 '대북제재 완화 이후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금융의 역할' 세미나에서 "북한이 시장사회주의로 점진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만큼 민간은행들도 점진적인 관점에서 금융 협력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면서 "국제기구의 대북 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해 북한과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배 소장은 "북한은 개혁개방 초기 단계에서 유엔(UN)과 같은 국제기구의 기술적 지원이나 지식 전수를 적극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북한에 진출할 벤처기업에 대한 인큐베이팅이나 중국 파트너들과 대북교육을 진행하는 등 신뢰구축 프로그램 참여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업금융 차원의 금융 지원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개발신탁기금이나 대북투자기금 등이 진행하는 대북 투·융자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북한 당국과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간은행이 초기에 진출하기 좋은 곳으로는 라선경제무역지대를 꼽았다.

배 소장은 "특수경제지대 중 우리나라와 북한, 중국, 러시아, 유엔개발계획(UNDP)이 모두 관심을 갖고 있는 지역은 라선경제무역지대"라면서 "중국의 경우 신성장축을 육성하기 위해서, 러시아는 지역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극동개발전략의 일환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진출 형태와 관련해서도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합영은행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면서 "북한 금융당국과 합작하는 마이크로프로낸스(MF) 등 다자로 가져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북한 금융환경 변화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 금융 체계의 기반이 되는 사회주의 체제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고, 북한 당국이 시중에 유통되는 외화를 흡수하려는 차원에서 상업은행 시스템을 도입하려 한다는 의견이 있어서다.

그는 "은행 자금 부족으로 돈을 인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북한 주민들은 금융기관에 대한 신뢰가 없는 상황"이라면서 "향후 민간은행이 진출할 경우 이러한 영업환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