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GS리테일은 주차장 운영업체인 GS파크24의 지분 50%를 165억원에 인수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지분 인수로 GS리테일은 현재 보유 중인 온·오프라인 유통 플랫폼에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을 더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시너지를 제고하는 한편 미래 성장 동력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GS파크24는 GS에너지와 일본 파크24가 합작해 주차장 운영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인수하는 GS파크24의 50% 지분은 GS에너지가 보유한 지분 전체 물량이다.

GS리테일은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일본 파크24와 새로운 사업 운영 파트너가 됐다.

일본 파크24는 주차장 운영, 카 쉐어링, 렌터카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일본 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다.

GS리테일은 향후 ▲미래 성장 플랫폼 사업의 확보 ▲온·오프라인 유통 사업과의 시너지 확대 ▲개발, IT 역량을 활용한 투자 및 운영 비용 최적화 ▲주차장 운영 사업 수익성 확대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먼저 GS리테일은 GS파크24를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Mobility platform)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또 GS리테일은 전기 자동차 및 수소 자동차 등 미래 에너지를 사용하는 차량의 보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따라, GS파크24에 충전 설비 확충을 통해 에너지 유통의 허브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GS리테일은 사업 인수 후 주차장 별 효율성 분석을 통해 온라인몰인 GS프레쉬와 밀키트 배송 사업인 심플리쿡 등의 신선 배송을 위한 최종 물류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도 갖고 있다.

총 1조4천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주차장 운영 사업은 매년 7.3%의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GS리테일은 성장성이 높은 주차장 운영 사업을 영위하며 입지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

정춘호 GS리테일 전략부문장(전무)은 “GS프레쉬 등 기존 온라인 사업을 연계한 최종 물류 거점 활용, 무인 편의점의 연계 등을 통해 기존 사업의 시너지 달성도 적극 모색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