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이동통신 3사는 5세대(5G) 이동통신의 절대강자를 꿈꾸며 내년 3월 일반 상용화에 앞서 역량을 최대한 끌어낼 계획이다.

5G 인프라 구축을 기본으로 자율주행차 등 5G 역량을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5G의 상용화를 기점으로 새로운 1위 사업자가 될 수도 있다.

◇ 5G 인프라 어느 정도 완성됐나

5G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른 시일 안에 기지국을 완성하고 서비스에 나설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SK텔레콤은 이달 조직개편을 통해 주요 사업부와 센터 산하에 5G 전담부서를 신설해 5G를 모든 사업의 구심점으로 삼기로 했다. 최고경영자(CEO)와 기술·서비스·BM·전략 조직 리더가 참여하는 '5GX 톱 팀(Top Team)'도 신설했다.

이 회사는 종전 이동통신(MNO), 미디어·홈, 사물인터넷(IoT)·데이터의 3개 사업부를 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의 4대 사업부 조직으로 재편했다. SK텔레콤의 5G 전파는 전국 네트워크를 통해 서울, 경기도 성남·안산·화성·시흥, 6대 광역시, 제주도 서귀포시, 울릉도·독도(울릉군) 등 전국 13개 주요 지역에서 시작했다.

KT는 이통사 가운데 처음으로 5G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마케팅부문의 5G사업본부를 전체 무선사업을 총괄하는 조직으로 바꿨다. 5G 기반의 기업간거래(B2B) 서비스 준비를 위해 마케팅부문에 5G 플랫폼개발단을 신설하기도 했다.

KT는 지난달에 5G 인프라 구축의 1단계로 수도권과 전국 6대 광역시의 주요 인파 밀집 지역을 비롯해 제주도, 울릉도, 독도를 포함한 도서 지역까지 커버하는 5G 상용화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LG유플러스는 이통 3사 가운데 유일하게 5G 기지국 숫자를 구체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이 회사는 내년 3월 말 서울 및 수도권 주요 지역, 광역시에서 5G 네트워크를 원활히 제공하기 위해 5천500개의 5G 기지국을 구축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5G에서는 혁신을 주도하며 후발 주자에 머물러 있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 자율주행차 등 5G 차별화 포인트 경쟁

이통 3사는 5G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구체적으로 구현해 보여줄 수 있는지에 맞췄다.

SK텔레콤은 지난 20일 제조 공장이 스마트팩토리(사진)로 쉽게 전환되도록 5G네트워크·특화 솔루션·데이터 분석 플랫폼·단말을 '올인원 패키지'로 제공하는 내용을 담은 5G 스마트팩토리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5G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다기능 협업 로봇 등 솔루션 5종을 시연해 보였다. 5G 다기능 협업 로봇은 인공지능 서버와 연결된 5G가 다기능 협업 로봇에 명령을 내리고, 로봇이 자율주행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주변 상황을 전달하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KT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하는 5G 네트워크 기반의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도시 'K-City'를 공동으로 구축했다. 이 회사는 국내 최초로 차량사물통신기술(Cellular V2X, C-V2X) 상용화 기술 개발에 성공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한양대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Ace Lab)과 손을 잡고 자율주행차의 실제 운전에 성공했다. 5G 망을 이용한 자율주행 관제, 원격 제어 기술 등을 개발했다는 점이 핵심이다.

이통 3사는 5G의 핵심기술을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잘 구현해 보여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시장에 접근하고 있다.

김준섭 KB증권 연구원은 "통신사들은 2015년 이후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다"며 "이러한 솔루션이 5G와 결합해 결실을 맺을 시기가 왔다"고 평가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