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21일 중국증시는 미국증시 등 글로벌 증시 약세에 동조해 하락했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대비 20.02포인트(0.79%) 떨어진 2,516.25에 마쳤고, 선전종합지수는 12.44포인트(0.96%) 밀린 1,284.66에 마감했다. 상하이지수는 4거래일 연속 하락했다.

지난 새벽 뉴욕증시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와 미국 정부 셧다운 가능성에 1% 넘게 떨어졌다. 중국증시를 포함한 아시아 증시도 대부분 약세를 나타냈다.

중국증시는 은행과 부동산업종 위주로 하락했다.

중국 증권보에 따르면 중국 은행당국은 전날 은행권에 창구지도를 통해 올해 수익증가율을 완만하게 통제하고 수익이 지나치게 높아지도록 내버려 둬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같은 소식에 공상은행 등 은행주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약세를 보이던 증시는 이번주 열리는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세금과 수수료를 인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소식에 낙폭을 확대했다. 상하이지수는 한때 1.4% 이상 떨어졌다.

중국 최상위 금융감독기구인 금융안정발전위원회(FDSC)는 그러나 이같은 루머가 사실과 다르다고 확인했다.

이에 주가는 낙폭을 일부 줄였다.

금융주가 1.4% 떨어졌고, 건강관리업종과 부동산주는 1.9%, 1.8%씩 하락했다.

한편, 중국 인민은행은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을 통해 약 500억위안의 유동성을 시중에 공급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