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이르면 내년 초 자영업자를 위한 연 2%대 금리의 대출상품이 나온다.

정부는 실패한 자영업자의 재기를 돕기 위해 보증 규모도 대폭 확대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5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자영업자 금융지원 및 관리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기업은행은 내년 1분기 중 초저금리 자영업 대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가산금리를 더하지 않고 기준금리만으로 대출금리를 산정해 자영업자에게 저금리로 대출 지원을 한다.

현재 은행 간 단기기준금리(코리보)가 2% 수준임을 고려하면 연간 360억원 이상의 자영업자 금융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2천억원 규모의 자영업자 카드매출 연계대출도 출시된다.

카드대금 입금 계좌로 확인되는 카드매출을 토대로 장래매출을 추정하고, 이에 기초해 대출 한도를 부여하기 때문에 담보나 신용도가 부족한 자영업자도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카드매출대금의 10~20% 정도는 대출금 상환에 활용하는 방식의 사전 약정이 필요하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6천억원 규모의 자영업 맞춤형 보증지원도 실시한다.

사업에 실패한 뒤 재도전하는 자영업자의 신규 사업계획 타당성을 고려해 대출의 보증비율과 보증료를 우대할 방침이다.

특히 창업 후 7년 이내 자영업자 중 최근 2년간 매출액이 업종의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데스밸리 자영업자 특례보증을 통해 보증비율과 보증료를 우대받을 수 있다.

은행 등 금융권 채널을 활용한 전문 컨설팅도 제공한다.

금융당국은 내년 상반기 중 은행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이 제공한 컨설팅 성과를 평가해 필요한 경우 금리 우대나 정책자금 제공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자영업자의 사업자등록번호 등 공공정보를 신용평가사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 활성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신용평가사가 보유한 개인 신용정보와 공공정보에 포함된 사업체 정보를 매칭해 자영업자의 신용평가를 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함이다.

또 은행이 개인사업자대출을 심사할 때 카드매출액이나 가맹점 정보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도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는 부가가치세 납부실적에 기초한 매출액으로 소득을 추정했지만, 앞으로는 카드매출액을 통해서도 소득을 추정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더불어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한 건전성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자영업자의 사업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금융회사 심사 체계가 충분히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대출이 가파르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개인사업자 대출도 관리목표치를 설정해 관리하고, 해당 대출이 급증한 금융회사에 대해선 관리 계획을 제출받아 주기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또한 쏠림이 과도한 업종의 경우 금융회사가 필수 관리대상 업종으로 지정해 연간 신규대출 취급 한도를 설정하도록 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자영업에 특화된 총 2조6천억원 이상의 자금을 공급해 이들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고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금융권 개인사업자대출의 전반적인 증가 속도, 업종별 편중위험 등에 대해 관리를 강화해 자영업자 금융지원의 안정성을 면밀히 관리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