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앞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소집한 '대통령의 금융시장 워킹그룹'은 무엇일까.

24일(현지시간) NBC와 쿼츠 등 외신들에 따르면 대통령의 금융시장 워킹그룹(President's Working Group on Financial Markets)은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에 의해 1988년 3월, 대통령의 행정명령으로 결성된 것이다.

당시는 1987년 10월 주가 폭락 사태인 '블랙먼데이'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때로 레이건은 금융시장 안정 방안을 찾기 위해 실무그룹을 만들었다.

1997년 워싱턴포스트(WP)가 이를 폭락방지팀(The Plunge Protection Team)으로 칭하면서 이후 비공식적으로 실무그룹은 주가 폭락을 막기 위한 대응팀 정도로 해석되기 시작했다.

해당 그룹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도 소집됐으며 모기지 대출에 대한 은행 규제안에 대한 권고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워킹그룹이 위기 때마다 소집되는 것은 아니다. 1999년에는 파생상품 시장에 대한 법률을 수정하도록 의회에 요구하는 보고서를 낸 바 있다.

워킹그룹은 2009년에도 소집됐으며 이후 소집된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1988년 워킹그룹 창설 당시 임무는 세 가지였다.

첫째, 1987년 금융위기를 야기한 원인을 식별하고 검토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를 알아내는 것, 둘째, 민간부문을 도울 수 있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정부를 대신해 여러 거래소와 청산소의 대표와 적절히 상의하는 것, 세 번째, 60일 이내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그 이후는 주기적으로 보고하는 일이었다.

워킹그룹은 재무장관이 의장을 맡고,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과 증권거래위원회(SEC),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대표나 지정인이 참여한다.

므누신 장관은 앞서 미국통화감독국과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도 이번 전화통화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의 정확한 임무가 알려지지 않으면서 워킹그룹의 소집은 항상 위기를 진정시키기보다 의혹을 증폭시키는 일이 많았다.

일례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워킹 그룹은 "금융중개인들의 대차대조표를 강화하고, 전반적인 시장 기능을 개선하겠다"고 언급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방법이 공개되지 않으면서 이들이 권한을 넘어 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한 바 있다.

WP는 1997년 당시 기사에서 이를 금융 분야의 '워룸(war room)'에 비유한 바 있다.

당국은 시장 붕괴에 대한 정부의 반응이 투자자 신뢰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알기 때문에 워킹그룹을 통해 선택지를 논의하고, 위기 대응 시나리오를 검토한다는 게 당시 워킹그룹에 참석했던 한 관리의 설명이다.

므누신은 이번 워킹그룹의 소집은 "시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하기 위한 시장 안정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2010년 도드 프랭크법으로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대응팀이 금융안정감독위원회(FSOC)로 넘어간 상황이라 워킹그룹의 소집은 이례적이라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반응이다.

조지 W.부시 행정부 시절 재무장관을 역임한 폴 오닐은 NYT에 "지난 두 달간 유동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는 사람들의 얘기를 들은 적이 없다"라며 므누신이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불확실성을 주입했다고 지적했다.

미국 주요 주가지수는 12월 들어서만 14%가량 하락하면서 역대 최악의 12월을 보내고 있다.

NYT에 따르면 이날 워킹그룹 전화통화에 참여했던 당국자들은 이번 전화통화에서 시장의 어떤 문제도 보고되지 않았으며, 논의 이후 공식적인 성명을 낼 만한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