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 노동조합이 오는 28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시장감시위원장과 경영지원본부장이 선임되는 것과 관련해 임원 인사 혁신을 강조했다.

거래소 노조는 27일 성명을 통해 "위기에 빠진 자본시장을 구하기 위한 선결과제로 사외이사를 포함한 모든 임원 인사 시스템의 전면적 혁신을 요구한다"며 6개의 요구 사항을 내세웠다.

요구사항은 모든 임원은 임기만료 최소 2개월전 선임 절차에 착수할 것, 거래소 이해관계자가 고루 포함된 위원회에서 추천할 것, 공개모집과 추천을 병행해 후보군을 확대할 것, 임원후보 추천에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 규준 이상의 공정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할 것 등이다.

아울러 모든 임원 후보를 주총에서 복수 추천해 주주선택권을 존중하고, 주총 백지위임장 관행을 철회하고 참석, 서면 결의를 실시하라는 요구도 덧붙였다.

거래소 노조는 "낙하산이라고 무조건 반대하지 않는다"며 "출신이 어디든 철저한 사회적 검증을 거친다면 낙하산의 폐해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거래소는 오는 27일 오전 11시에 임시 주총을 열고 시장감시위원장과 경영지원본부장을 선임한다.

차기 시장감시위원장은 송준상 금융위원회 상임위원이, 차기 경영지원본부장에는

채남기 경영지원본부 상무가 단독후보로 추천돼 사실상 내정된 상태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