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31일 "내년에도 일관되게 금융소비자 보호를 중점 과제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2019년도 신년사를 통해 이 같은 내년도 감독 방향에 대해 소개했다.

윤 원장은 "금융은 정보의 비대칭성이 매우 큰 산업인 데다 갈수록 금융상품의 종류가 늘어나고 구조도 복잡해지면서 금융회사와 소비자 간 정보의 격차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면서 "만약 소비자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해 분쟁이 끊이지 않게 되고, 가계소득 증가에 역행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 보호가 미흡해 투자자 신뢰가 훼손될 경우 혁신성장에 긴요한 모험자본 공급 또한 제한될 수 있다"면서 "이러한 점에서 소비자 보호 강화는 소득주도 성장 및 혁신성장을 뒷받침한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올해도 금융회사의 영업행위 감독을 강화하는 한편 소비자 교육 등 사전적 소비자 보호와 분쟁조정 등 사후적 소비자 보호의 실효성 제고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공정하고 투명한 금융거래 질서 확립도 강조했다.

그는 "불공정거래, 회계부정행위 등 시장질서 교란 행위와 미흡한 내부통제로 인한 금융사고는 금융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저해한다"면서 "가령 차입 공매도를 악용한 불공정거래나 기업의 불성실한 공시는 투자자 불신을 키워 시장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금융 질서에 대한 도전행위에 엄정 대처함으로써 시장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높여 나갈 것"이라며 "금융회사가 내부통제 체계를 보다 내실 있게 구축되도록 유도함으로써 자율적 금융 질서가 확립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인부합적 종합검사 등을 통해 금융감독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윤 원장은 "한정된 자원으로 감독업무의 효율성을 높이지 않고서는 증가하는 감독 수요를 맞추기 어려운 지경이다"라면서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검사부담을 줄여주되 그렇지 못한 경우 검사를 강화하면 금감원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사방식의 혁신을 통해 우리의 감독행위가 금융회사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h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