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국내 주식시장이 연초 부진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시장 불안에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2일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9년 증권·파생상품시장 개장식에 참석해 "증시는 올해 초 작년에 이어 부진한 성과를 이어가다가 하반기 들어 점차 안정세를 회복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시장을 안정시킨다는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시장 불안에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위는 대내외 여건 변화와 이상 징후를 철저히 점검하고, 단계별 컨틴전시 플랜을 지속해서 보완하는 한편 위기 발생 시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조치해 시장 불안을 초기에 차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최 위원장은 또 자본시장이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지원하고 금융투자산업도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도기를 맞은 한국경제가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혁신기업과 지식산업의 육성, 그리고 이를 위해 과감하게 투자할 금융, 그중에서도 모험자본 육성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액공모와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투자전문회사(BDC)제도 도입, 사모펀드 개편방안 등을 통해 중소기업이 자본시장에서 보다 쉽게 성장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또 "코스닥시장이 역동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진입과 상장유지, 퇴출 요건을 정비하고, 코넥스 시장은 투자자들이 투자하고 싶은 시장이 될 수 있도록 재설계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자본시장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도 힘쓰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올해는 회계제도 개혁법과 기업지배구조공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첫해"라며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회계 문제와 지배구조 투명성이 진일보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조기에 제도가 안착할 수 있도록 시장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불공정거래에 대한 과징금 도입을 추진하고, 법 집행을 보다 엄정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행위가 자본시장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