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이 은행권의 예대금리 결정에 대한 자율권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5일 보도했다.

중앙은행이 정한 기준금리에 맞추는 대신 은행의 목표나 시장 추세에 맞춰 예금이나 대출 금리 선택권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메시지는 지난 4일 인민은행의 실무회의 이후 나온 것이다. 인민은행은 당시 지급준비율(RRR·지준율)도 100bp 인하했다.

은행은 현재의 '중립적' 통화정책 기조를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책을 "너무 빡빡하게도 혹은 너무 느슨하게도 유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은행은 또 시장 유동성 공급을 '적절한 수준으로 충분하게', 금리도 '적절하게 안정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인민은행은 그동안 은행권에 점진적으로 금리 자율권을 확대해왔으나 은행들은 여전히 중앙은행의 기준금리에 따라서 예금과 대출 금리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예금과 대출 금리 차이가 커서 은행들이 이익을 확보하기 쉽기 때문이다.

중국은 지난 2015년 10월 이후 기준금리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1년만기 대출 금리가 4.35%, 1년만기 예금금리를 1.5%로 금리차만 거의 3%포인트에 달한다.

지난 12월 인민은행은 중기유동성창구(MLF), 즉 은행권에 대한 특별 유동성 공급 장치의 1년물 대출 금리를 3.15%로 0.15%포인트 낮췄다. 이는 3년 만의 처음이다.

은행 소식통은 차이신을 통해 기준금리와 시장금리의 차이를 줄이고자 인민은행은 은행권에 적절한 예대금리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선택 여지를 더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낮은 예금금리는 고위험상품인 자산관리상품(WMP), 즉 스마트예금에 대한 수요를 촉발해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