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한국거래소가 10년 넘게 거래소 상장(IPO) 추진 당시 조성했던 자금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거래소 이사회는 지난해 12월21일 2019년 예산계획 등을 결의하면서 '자본시장 발전재단(가칭)' 출연 일정을 결의했다.

자본시장 발전재단(가칭)은 거래소가 지난 2007년에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면서 설립하려던 재단이다.

이 재단은 거래소 IPO가 무산되면서 11년째 가칭에 머물러 있다.

거래소는 2007년 주관회사를 선정해 IPO를 위한 실무 작업을 한 바 있다.

이때 거래소의 상장시 상장에 따른 이익을 공익 기금으로 출연하기 위한 자본시장 발전재단을 설립하고자 거래소가 2천억원, 주요 주주인 증권사들이 1천700억원을 출연했다.

하지만 그해 10월 상장을 추진했던 거래소는 8월에 정부의 제동으로 발이 묶였다.

기획재정부와 금융감독당국이 거래소 상장에 앞서 공정기능과 지배구조 안정성을 우선으로 확보해야 하며, 공익성을 확보할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당시 거래소 노조 역시 기재부의 거래소법 개정과 IPO 추진이 '관치입법'이라며 반대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거래소의 상장 이슈가 무산된 지 11년이 지났지만 거래소 이사회는 해마다 2천억원의 출연금을 따로 결의하고 있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회계 처리를 위해 매년 주기적 결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IPO 추진 당시 공익 목적을 위해 출연한 자금으로 앞으로 여건이 어떻게 변할지 몰라 충당금으로 회계처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