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노영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과거처럼 음습하다면 모를까, 지금 정부에서는 당당하고 투명하게 기업인들을 만나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전일 인사차 집무실을 찾은 노 실장에게 "정책실장뿐 아니라 비서실장도 경제계 인사를 만나야 한다"고 주문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9일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노 실장에게 "과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산업계와 교류를 많이 해본 경험이 있고 각종 정책에 밝으니 역할을 많이 해달라"고도 했다.

노 실장은 문 대통령의 당부에 "시간이 지나도 이러이러한 산업 정책은 문재인 정부에서 만든 것이라는 평가를 들을 수 있도록 최소한 두 세개 산업에 대해서는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반도체와 자동차, 바이오 등 산업 동향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노 실장이 비서실장이 아니라 정책실장으로 온 것 같다고 평가한 참석자도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소개했다.

노 실장은 또 이날 처음으로 청와대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오전 8시 10분부터 1시간가량 진행된 회의에서 노 실장은 "제가 많이 부족한 사람이다. 그래서 비서실장직을 수행하는 데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걱정 때문에 어젯밤 잠을 설쳤다. 세 시간 밖에 못 잤다"며 "비서실장 내정 소식을 듣고 중국에서도 서너 시간 밖에 못 잤다. 많이 도와달라"고 했다.

또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노 실장은 회의를 마친 후 청와대 비서관실을 일일이 방문해 직원들과 악수를 나누고 인사했다.

김 대변인은 "노 실장이 400명이 넘는 직원과 악수를 했다"며 "노 실장을 수행한 행정관은 '오늘 만보 행군을 했다. 여민관 비서동의 엘리베이터가 없어서 계단 통해 걸어 다니느라 힘들었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