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노현우 기자 = 작년 7월 금융통화위원회 직전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이 유출됐다는 의혹과 관련 금융감독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일부 대형증권사 관계자를 불러 작년 7월 금통위 직전 소수의견 존재 사실을 미리 입수하고 거래에 활용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작년 8월과 9월경 한 차례 조사를 한 후, 최근 다시 관계자를 소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7월 금통위는 2017년 11월 기준금리 인상 후 동결 흐름이 이어지다가 금리 인상 소수의견이 다시 등장한 시점이다.

소수의견이 금리 인상 예고 신호로 해석된다는 점에서 채권시장이 금통위 당일 약세를 보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시장참가자들이 의심하는 부분은 금통위 당일 소수의견 존재 사실이 발표되기 전 매도 주문이 쏟아졌다는 점이다.

작년 7월 12일, 증권사들은 개장과 동시에 단기 국채선물을 팔아치우기 시작했다. 이들의 순매도 규모는 한때 1만 계약을 넘겼다. 마감 기준으론 8천여 계약을 기록했다.

현물시장에서도 매도가 이어졌는데, 특히 한 증권사는 통안채를 수천억 원 넘게 팔아 치워 눈길을 끌었다.

소수의견 존재를 확신하지 않고서는 하기 어려운 거래 패턴이라는 게 채권업계의 판단이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학연으로 뭉친 사람들끼리 소수의견 정보가 미리 돌았다고 들었다"며 "금통위 관련 회의에 참석했거나, 서류 작업을 맡았던 실무자가 시장참가자에게 전했다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금통위원과 금통위에 참석한 집행부는 회의와 관련한 내용을 언급할 수 없다. 또한 금통위 회의장에는 금통위원 및 모든 참석자가 휴대폰을 지참할 수도 없다.

하지만 금리결정전일 진행되는 동향 보고 회의에서는 금통위원의 성향과 의견을 대부분 짐작할 수 있다는 게 한은 안팎의 진단이다.

한국은행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금통위에서는 의견 개진을 읽지만, 그 전날 동향보고회의에서 금통위원의 의견을 짐작할 수 있다"며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금통위원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대략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조사 상황에 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syjeon@yna.co.kr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