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방중 2차 북미회담 가까워졌다는 징후…중국 역할 중요"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최욱 김예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빠른 대북제재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의 과감한 비핵화 조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대북제재 해결은 북한의 비핵화 속도에 따라가는 것"이라며 "대북제재의 빠른 해결을 위해선 우선 북한이 실질 비핵화를 과감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도 대북제재 해제를 위해 분명한 비핵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미국도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독려할 수 있는 상응 조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하는 대로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기 위한 상응 조치도 담보돼야 한다"며 "그 점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가장 중요한 의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에 대해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까워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중국은 북한의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에서 아주 많은 역할을 해줬다"며 "지금도 긍정적 역할 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계획과 관련해서는 "북한 지도자가 서울을 방문하는 것이 사상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남북관계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대전환의 계기가 되리라고 생각한다"며 "김 위원장이 직접 약속하고 발표했던 일인 만큼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은 우리와 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사상 최초로 최고 지도자가 서울을 답방하는 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많은 고심이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그 고심도 헤아려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 문제와 주한미군 주둔이 서로 관련 없는 이슈란 점을 알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 사회에서 북한이 요구하는 종전선언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은 데에는 유엔사 해체나 주한미군 철수 등이 이어서 요구되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비핵화 문제가 종전선언과 주한미군 문제와 전혀 관련이 없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면서 "주한미군 유지는 주권국가로서 한국과 미국의 결정에 달린 문제라는 것을 김 위원장도 잘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