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하람 기자 = 중국 정부가 지난 9일까지 열린 미·중 차관급 무역협상에서 강제 기술 이전, 지식재산권 보호 등에 관련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중국 상무부가 성명을 통해 언급한 '구조적 문제'를 구체화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견문에 따르면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미국과 중국이 최근 무역협상에서 '구조적 문제'에 관련된 진전을 이뤘다면서 강제 기술 이전과 지식재산권 보호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상무부는 이날 오전 성명을 통해 양국이 '무역과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광범위하고, 깊고 세부적인 교류를 펼쳤다고 발표한 바 있다.

강제적인 기술 이전 관행의 철폐와 지식재산권 강화, 불공정한 산업 정책의 수정과 폐기는 미국이 그간 무역협상서 요구한 핵심 요청사항이다.

그러나 이 같은 문제들은 미국산 제품의 수입을 증대하는 등의 방식으로 즉각 해결이 어렵다는 점에서 장기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관측이 우세했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양측이 중국의 미국산 제품 구매와 중국의 추가적 시장 개방 등에 대해서는 진전을 이뤘으나, 중국의 자국 기업 보조금 축소 문제 지식재산권 보호 등에 대해서는 이견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가오 대변인은 이날 이번 주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협상이 길어진 이유는 양측이 진지하고 솔직한 태도로 임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7~8일 이틀로 예정됐었던 이번 차관급 무역협상은 하루 연장돼 9일까지 사흘 동안 진행됐다.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