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소시에테제네랄(SG)은 한국의 반도체 수출 둔화가 한국은행의 금리 동결을 예상케 한다고 분석했다.

오석태 SG 이코노미스트는 10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한국의 반도체 수출 부진이 경제 성장의 핵심 하방 리스크라면서 최근 수출이 물량과 금액 기준으로 모두 감소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자제품 생산의 2017~2018년 경제 성장 기여도가 1.0%포인트로 추산된다면서 현재 전자제품 수출의 상당 부분을 반도체가 차지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전자제품 생산의 증가세가 10%에서 5%로 떨어지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0.5%포인트 낮아지는 가운데 비중이 큰 반도체 수출의 둔화는 전자제품 생산 감소로 이어진다는 게 오 이코노미스트의 설명이다.

그는 전자제품 생산이 GDP의 10%를 차지한다며 반도체 부진은 작년 4분기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올해 성장 전망에도 부정적이라고 판단했다.

반도체 수출 둔화가 얼마나 오랫동안 진행될지 가늠하기 어려운데 내년까지 계속될 가능성도 있다고 오 이코노미스트는 예측했다.

이어 오 이코노미스트는 지난해 이주열 한은 총재 신년사와 통화정책방향문에 완화적인 정책 기조를 더 조정한다는 언급이 있었지만 올해 신년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은이 매파 입장을 사실상 철회한 것인데 반도체 수출 둔화도 배경 중 하나로 보인다고 그는 평가했다.

오 이코노미스트는 한은이 올해 금리를 더 올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을 이런 상황이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