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부동산 전문가 대부분은 올해 말 서울의 주택 매매가격이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사흘간 학계와 연구원, 금융기관 및 건설사 등 전문가 1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3일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문가 셋 중 한 명이 이같이 전망했다.

1년 후 주택 매매가격이 현재와 비슷할 것이란 답변은 31.1%로 전분기 조사 때의 26.5%보다 높아졌고, 소폭 하락(-2.5∼0%)할 것이란 응답은 28.2%로 전분기의 18.6%보다 상승했다.

전문가들은 서울의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이 여전히 높다고 평가했지만, 이전보다는 다소 완화한 모습을 보였다.

서울의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이 '높다'와 '매우 높다'로 응답한 비중은 47.6%로 전분기 조사 때의 90.2%보다 크게 낮았다.

적정하다는 응답 비중은 33.0%로 전분기의 7.8%보다 크게 상승했다.
 

 

 

 

 

 

 

 

 

 

 

 

 

 

 


비수도권에 대해서는 현재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이 낮고, 1년 후에는 소폭 하락할 것으로 봤다.

서울과 달리 현재 매매가격 상승률에 대한 분포가 '낮음' 쪽으로 치우쳐 있는 가운데, 이러한 현상이 전분기보다 강화됐다.

현재 주택 매매가격이 '낮음' 또는 '매우 낮음'이라고 응답한 비중은 67.0%로 전분기의 52.9%보다 상승했다.

1년 후 매매가격에 대해서도 하락할 것으로 응답한 비중은 전분기보다 확대됐고,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상승할 것이란 응답 비중은 하락했다.

매매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중은 전분기 51.0%보다 크게 상승한 79.6%에 달했다.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상승할 것이란 응답 비중은 전분기의 49.0%보다 낮은 20.4%에 그쳤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