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 문제 2월 말까지 매듭 노력"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김예원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입법 조치를 내달 말까지 매듭지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올해 어려운 경제문제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사회적 대화, 사회적 빅딜과 같은 방식을 가능한 한 많이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연계한 노사 간 '빅딜'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홍 부총리는 14일 종로구 새문안로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방문해 문성현 위원장과 면담했다.

홍 부총리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등의 노동 현안에 대한 조속한 타결과 지원방안 등을 두고 문 위원장과 협의하기 위해 경사노위를 직접 찾았다.

이 자리에서 그는 "노사 문제와 현안을 해결하는 데 있어 사회적 대화 기구가 굉장히 중요하고 그런 점에서 경사노위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노사 간 사회적 대화뿐 아니라 사회적 갈등 과제를 푸는 데도 이해관계자 간 빅딜이 중요한데 올해 최대한 많이 시도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탄력근로제와 ILO 핵심협약 비준 등과 같은 주요 현안들에 대한 협의가 잘 진행돼 내달 국회에서 입법 조치까지 마무리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문성현 위원장은 "시간이 무한정 주어진 것이 아니고 2월 임시국회까지는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다음번 회의에서는 그 결과를 가지고 같이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문 위원장과의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입법이 내달 말까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앞으로 계획을 묻는 말에 "안되면이 아니라 되게끔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경제활력과도 직결되는 문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월 말까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ILO 핵심협약 비준 등) 두 가지 문제가 매듭지어지도록 저도 노력할 것이고, 경사노위에서 집중적으로 해나갈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와 ILO 비준 문제 모두 중요한 이슈인데 각각 따로 타결돼 속도를 내면 가장 좋다"면서도 "사회적 대화라는 것이 주고받고 양보하고 조율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각각 따로 나가는 걸 시도하고 사회적 빅딜도 같이 논의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꼭 패키지로 가야겠다, 따로 가야겠다 하는 것보다도 논의가 진행되는 동향을 봐서 같이 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