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은 활발한 비은행 부문 인수·합병(M&A)을 통해 2~3년 내로 1등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자본 비율상 1년여간은 대형 M&A에 나설 수 없는 데 따라 자산운용사와 부동산신탁사, 저축은행 등 소규모 계열사를 먼저 확보한 후 대형 M&A는 지분 참여 등의 방식으로 시작해 지분을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카드와 우리종합금융을 올해 상반기 중 우리은행 자회사에서 금융지주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라고 했다.

손 회장은 14일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리금융이 출범한 데 따라 비은행 부문을 강화하고자 M&A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출범 초기 1년간은 자본비율이 낮아 규모가 작은 회사부터 M&A할 계획이다"며 "지금 자산운용사와 부동산신탁사, 저축은행 등을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규모가 있는 회사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고 있다"며 "직접 인수가 어려우면 다른 데와 같이 참여해서 지분을 갖고 있다가 내년에 자본비율이 회복되면 50% 이상 인수하는 방법이 있다"고 했다.

그는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보고 있는 곳과 이야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회장은 "우리은행 자회사인 우리카드와 우리종금을 올해 상반기 중 금융지주 자회사로 편입할 것"이라며 "우리카드는 50%는 지주사 주식으로, 50%는 현금 매입으로 편입하고 우리종금은 오버행 이슈를 줄이고자 현금 매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자산 기준으로 우리은행이 우리금융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99% 수준인데 중장기적으로 7대3 내지 6대4 정도까지 낮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회장은 1등 금융그룹 달성 기간에 대해 "올해는 어려울 것 같고 2~3년 내로 1등 금융그룹을 만들겠다"고 답했다.

그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M&A를 통해 1등 금융그룹이 되는 체제를 마련할 것"이라며 "해가 갈수록 이익이 반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손 회장은 올해 경영전략으로 ▲안정적 그룹체계 구축과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4대 성장동력 강화 ▲리스크관리 고도화 ▲경영 시너지 창출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4대 성장동력으로는 글로벌과 디지털, CIB, 자산관리를 꼽았다.

그는 "4대 성장동력 분야에 필요한 리소스를 최대한 지원하고 인력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 시중은행이 순환 근무를 시켜서 전문인력이 필요한 부분에 소홀했던 게 사실이다"며 "우리금융은 디지털과 IB, 자금, IT 부문은 순환 근무를 억제하고 전문인력이 될 때까지 계속 근무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족한 부분은 외부에서 채용할 것"이라며 "글로벌과 비교해 인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키우겠다"고 했다.

손 회장은 아울러 지난해 추석 때 전산 사고가 발생하는 등 우리은행 전산시스템이 불안정하다는 지적에 대해 "현재 비상대응체제로 운영하고 있고 지난해 추석 이후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는 "과거에는 전산시스템을 교체해도 표시가 안 났는데 지금은 은행 거래 대부분이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뱅킹인 데다, 과거를 다 없애고 새로 까는 '빅뱅 방식'으로 바꾸다 보니 에러가 났다'며 "지난해 추석 이후 보완을 철저히 했다"고 설명했다.

채용 비리 방지 대책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채용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개선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우리은행이 가장 먼저 채용 프로세스를 바꿨고 은행권이 공동 모범규준도 만들었다"며 "가장 큰 특징은 은행의 개입을 줄였다는 점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네 차례 정도 채용을 진행했는데 한 점의 에러도 없이 잘 채용했다"고 덧붙였다.

손 회장은 대출 관련 시장점유율이 하락한 데 대해 "자산 성장보다 건전성 위주로 경영을 한 데 따라 자산 성장세가 낮아진 것"이라며 "그간 부실은행 이미지가 있었는데 씻어내려 노력했고 지난해 말에는 건전성이 국내 은행권에서 최고 수준으로 올라왔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도 경제가 안 좋아질 확률이 있어서 리스크관리를 최우선으로 할 것"이라면서도 "해외에서 새로운 시장을 추구하고 비은행 부문 M&A도 할 계획이라 상당 부분 성장성 면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손 회장은 또 우리금융의 고객 최우선 전략과 관련된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회장직을 맡게 된 데 따라 본점 꼭대기 층인 23층에 회장실을 새로 만들자는 의견이 나왔다"며 "23층에는 프라이빗뱅킹(PB) 영업점이 있어서 회장실을 만들면 PB 영업점이 내려가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PB 영업점은 그대로 쓰고 회장실은 22층에 두기로 했다"며 "그만큼 고객을 제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우리금융 출범으로 고객들은 증권과 자산관리 분야 등에서 종합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일반 고객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오너 고객들에 대한 자산관리도 중요한데 우리은행은 기업금융에 독보적이라 활용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