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도쿄증시가 중국의 경기부양 기대에 힘입어 상승했다.

15일 닛케이225지수는 전장대비 195.59포인트(0.96%) 오른 20,555.29에 장을 마쳤다.

토픽스지수는 12.99포인트(0.85%) 높은 1,542.72에 거래를 마감했다.

두 지수 모두 하락 출발했으나 이후 상승폭을 키우며 반등했다.

도쿄증시가 14일 성년의 날로 휴장했을 때 중국에서 12월 수출 통계가 나온 것이 증시를 짓눌렀다.

중국 세관 당국인 해관총서는 작년 12월 달러화 기준 수출이 전년 대비 4.4%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전문가 예상치인 2.5% 증가와 달리 9개월 만에 감소를 기록한 데다 감소폭도 2년 만에 가장 컸다.

중국 수출입 지표로 중국 경기에 대한 우려가 고조된 데다 전날 미국 증시도 약세를 보이자 닛케이지수는 0.47% 하락 개장했다.

장중 최대 0.76%까지 밀리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중국의 중앙은행이 인민은행과 거시 경제 기획 부서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NDRC), 재정부 관료들이 언론 브리핑을 통해 경기부양을 시사하면서 도쿄증시는 상승폭을 키웠다.

주허신(朱鶴新) 인민은행 부총재는 이날 위안화 신규대출을 발표하며 민영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롄웨이량 (連維良) 발개위 부주임은 중앙정부가 1분기 예산으로 핵심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는 핵심 인프라 프로젝트를 연초부터 시작해 이에 따른 경기부양 효과를 의도한 것으로 해석된다.

쉬홍차이 중국 재정부 부장조리도 재정부가 지방 정부의 채권 발행을 가속해 공공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고, 감세를 통해 소기업과 가계의 부담을 줄여 소비를 진작시키겠다며 적극적 경기부양의 뜻을 내비쳤다.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성장세를 부추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안전자산 선호 심리는 소폭 후퇴했다.

대표적 안전자산인 엔화 가치는 이에 따라 소폭 하락했다.

도쿄증시 마감 무렵 달러-엔 환율은 0.529엔(0.49%) 오른 108.729엔을 기록했다.

달러-엔 환율이 상승하는 것은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약세를 보인다는 의미다.

엔화 약세는 일본 수출 기업의 이익을 늘리는 증시 강세 재료다.

개별 종목 별로는 닌텐도와 소니가 각각 4.61%, 2.38% 올랐다.

jw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