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힘차게 도약할 환경 만드는 게 정부의 목표"

"전담 지원반 가동 대규모 투자 신속히 추진되도록 돕겠다"



(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연초부터 경제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등 재계 총수와 기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기업인들에게 "일자리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고용창출에 앞장서달라"며 "미래 성장동력을 위해 신산업과 신기술, 신제품에 더 많은 투자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기업이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올해 우리 정부의 목표"라며 "여러 기업이 올해부터 대규모 투자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부 내 전담 지원반을 가동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청와대 영빈관에 대기업과 중견기업, 지방상의 회장단 등 대표 기업인 130여명을 초청해 '2019 기업인과의 대화'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좋은 일자리 만들기는 우리 경제의 최대 당면 현안이다"며 "지금까지 잘해오셨지만 앞으로도 일자리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고용창출에 앞장서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과 투자는 기업의 성장과 미래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이며 동시에 국가 경제와 민생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00인 이상 기업은 청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다"며 "30대 대기업 그룹은 지난 5년간 고용을 꾸준히 늘려왔고, 300인 이상 기업은 작년에 고용을 5만여 명 늘려서 전체 고용 증가의 절반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300인 이상 대기업이 우리나라 설비투자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다"며 "주요 기업들이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을 위해 꾸준히 투자했지만, 지난해 2분기부터 전체 설비투자가 감소세로 전환한 아쉬움이 크다"고 토로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이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올해 우리 정부의 목표다"며 여러 기업이 올해부터 대규모 투자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 내 전담 지원반을 가동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미래 성장동력을 위해 신산업과 신기술, 신제품에 더 많은 투자를 바라마지 않는다"며 "혁신은 기업의 도약을 위한 발판이며 우리 경제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바꾸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경제로 나아가는 데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주역이 돼주길 기대한다"며 "정부도 여러분의 혁신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20조 원 이 넘는 올해 연구개발예산을 통해 기술 개발, 인력 양성, 첨단기술의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이러한 노력으로 수소경제, 미래자동차, 바이오산업, 에너지신산업, 비메모리반도체, 5G 기반 산업, 혁신 부품과 소재장비 등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커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기업인들에게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대폭 확대해준 것에 대해서도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협력업체들까지 전체 생태계가 함께 발전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협력업체들에 대한 개발이익 조기 지급과 상생결제의 확대, 자금지원, 원천기술과 인력지원, 환경문제에 함께 책임지는 모습은 대기업에 대해 국민들과 중소기업이 신뢰를 가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지난해 상생결제가 최초로 100조 원을 돌파한 것은 공정한 성과 배분의 희망적인 사례가 될 것이며, 사내벤처 육성과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은 제조업 혁신과 신기술, 신제품 개발 등 혁신성장을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상생협력이 시혜적 조치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 발전전략이라는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달라"며 "정부도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형 규제박스가 시행되면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혁신도 신속히 이뤄질 것"이라며 "이미 십여 건의 융복합 신사업이 신청, 준비 중이고 정부는 또 신기술, 신사업의 시장 출시와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세계 경제 둔화와 함께 우리 경제도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면서도 "정부와 기업, 노사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얼마든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한국경제의 큰 흐름과 전환을 이끌어 왔다"며 "새로운 산업과 시장 개척에 여러분이 앞장서주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는 올해 여러분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현장의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소하는 데 힘쓰겠다"며 "오늘 간담회에서도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 많이 들려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용 부회장과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회장, 구광모 LG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 손경식 CJ 회장, 구자열 LS 회장, 류열 에쓰오일 사장,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이강인 영풍 대표이사,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김규영 효성 대표이사 등 22명이 대기업을 대표해 참석했다.

중견기업 대표로는 정몽원 한라 회장과 손정원 한온시스템 대표이사, 최순철 세종공업 대표이사,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 박인구 동원그룹 부회장, 우오현 SM그룹 회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이사,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권희석 하나투어 수석부회장,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안중구 대우전자 대표이사,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이사,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김석준 쌍용건설 회장, 이종태 퍼시스 회장, 최진식 SIMPAC 대표이사, 송무석 삼강M&T 대표이사, 이병구 네패스 대표이사, 곽재선 KG그룹 회장, 김재희 이화다이아몬드공업 사장, 진영환 삼익THK 회장, 강호갑 신영 회장,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 조시영 대창 회장, 김해련 송원그룹 회장, 조문수 한국카본 대표이사, 성기학 영원무역 회장, 박종현 유한양행 부사장, 안재석 AK홀딩스 대표이사, 허재영 쿠쿠홀딩스 본회장, 신유동 휴비스 대표이사, 변대규 휴맥스 회장, 유재권 삼천리 대표이사, 함영준 오뚜기 회장, 조성형 매일유업 부사장, 여민수 카카오 대표이사, 정구용 인지컨트롤스 회장 등 39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전국상의 회장단 61명도 자리를 함께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