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고용과 소득분배 등의 부진으로 민생이 여전히 어렵다"면서 "정부가 추진 중인 경제 패러다임 변화와 긍정적 성과를 체감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15일 니어재단이 명동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한국 경제 전망과 위험관리' 주제의 신년세미나 기조 강연에서 이같이 말하고, "성장세가 약화하는 가운데 투자가 위축되고 산업혁신이 지연되면서 성장잠재력 하락도 우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글로벌 경기가 둔화하고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소비 및 투자 심리 위축과 수출 증가세 둔화 우려 등 대내외 불확실성도 매우 높은 상황이다"며 "우리 경제는 분명 엄중한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하지만 "도전의 성격이 과거와 달라졌는데 대응방식은 과거의 성공 경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각 경제주체가 냉정하게 반성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의 성패는 오늘의 대응에 달려있다"며 "올해 정부는 한층 더 긴장감을 가지고 대내외적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의 핵심은 전방위적인 경제활력 제고라고 강고하고, "민간이 의욕을 갖고 투자할 수 있도록 막혀있는 대규모 투자의 물꼬를 트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밀착형·국민 체감형 공공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초기 창업단계 지원뿐 아니라 성장과 회수 단계의 생태계를 중점 보강해 제2의 벤처 붐을 조성하겠다"라고도 했다.

그는 또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규제혁신을 추진하고 주력산업과 신산업,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산업혁신의 확실한 성과를 창출해 내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한국형 실업부조가 실행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등 경제·사회의 포용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포용성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최저임금과 탄력근로제 등 일부 정책들은 시장의 수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