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자동차 수출이 잘 되려면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등 관세·통상 관련 문제가 잘 해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정 부회장은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해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수출이다"라며 "현대차는 내년 5% 늘어난 202만 대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산업부와 외교부, 그리고 현대차도 관세와 통상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 중인 데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는 "협력사와의 상생도 매우 중요하다"며 "최근 발표된 '정부의 자동차 부품업계 활력 제고 방안' 등은 매우 감사한 일이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회사도 협력사들에 1조7천억 원을 지원해 협력사들과의 생태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정 부회장은 또 "요즘 대기 문제·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며 "이를 위해서 전기·수소차 등에 향후 4년간 5조 원을 투자하고 몽골 2천700만평의 부지에 나무를 심는 식재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를 말씀하셨는데, 3일째 최악의 미세먼지가 계속되고 있다"며 "평균 수치는 작년보다 개선되었으나 심한 날의 수치는 악화해 국민이 느끼는 체감도는 더욱 좋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소 자동차·버스 등은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기능까지 있으니 효과적이고 조림 협력사업 등도 좋은 대책이다"고 평가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