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금융권에 따르면 허인 국민은행장과 박홍배 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은 전일 오후 3시부터 대표자 교섭을 했지만, 또다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지난 14일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에 사후조정을 신청한 뒤 이뤄진 노사 수장간 첫 만남이었지만 간극은 좁혀지지 않았다.
이번 주부터 희망퇴직을 비롯해 그간 미뤄진 정기 인사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데다, 오는 19일 전국 부점장 전략회의도 앞둔 만큼 일각에선 이번 주 내 노사가 극적 타결을 맺을 것이란 장밋빛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임단협이 좀처럼 진전되지 못하며 노조가 고용노동부 특별근로 감찰 요구 등 사측을 압박하기 위한 초강수를 두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임단협 교섭이 마무리되길 기다려온 직원들도 지쳐가는 모양새다.
노사 간 진행하는 교섭의 중심에 직원이 없다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한 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과 직원을 두고 노사가 힘겨루기하고 있다"며 "경영진과 노조 모두 양보 없이 욕심만 주장하는 동안 창구에서 고객들의 원성을 듣는 것은 직원들의 몫"이라고 꼬집었다.
임단협 탓에 직원 간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비정규 사무직이다가 정규직으로 전환된 LO(창구전담직원)와 나머지 직급 간 차별, 페이밴드(연봉 상한제) 적용 여부에 따른 직원 간 갈등은 임단협에서 노사가 최대 쟁점 사항으로 언급되며 온라인 게시판에서 해묵은 갈등이 표출되기도 했다.
지난 8일 실시한 총파업 참여 여부에 따른 직원들 간 설전도 이어졌다.
파업 이튿날 업무에 복귀했지만, 대다수 영업점의 분위기는 냉랭했다.
국민은행 또 다른 관계자는 "지점의 절반이 파업에 참여한 뒤 복귀했는데 직원들 간 쉽게 말을 섞지 못했다"며 "내 업무를 대신한 동료에 대한 미안함, 밤새 파업에 참여한 동료의 뜻에 함께해주지 못한 미안함이 어색한 분위기를 만들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지점장과 부지점장, L3 이상 직급과 나머지 직급 간 분위기도 어색했다"며 "파업 참여를 자제시킨 관리자와 파업에 동참한 직원들 간 눈에 보이지 않는 갈등이 파업 후에도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달 30일부터 예정된 2차 파업의 실효성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설 연휴를 앞둔 시기 파업은 제 살 깎아 먹기에 불과하다는 반대 여론과 함께, 경영진에 대한 실망감을 표출할 단체 행동의 필요에 따라 2차 파업도 진행해야 한다는 찬성 여론이 맞붙는 모양새다.
한 시중은행 임원은 "매년 국민은행의 임단협이 다른 은행에 비교해 유달리 길어지는 원인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며 "경영진 입장에선 오랜만에 차지한 리딩뱅크 타이틀이 반복되는 타협으로 지워지길 원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jsje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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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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