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 30조 달성"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2년까지 수소차 보급을 8만대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6일 서초구 양재 R&CD 혁신허브에서 열린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우리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연료전지 분야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위해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전략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에는 대·중소기업 상생, 전문인력 양성, 글로벌 표준 선점 등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방안도 포함됐다.

이날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울산 수소경제 행사에서 최종 방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을 포함해 데이터·인공지능(AI) 경제 활성화, 산업혁신(Big Innovation) 세부 추진계획도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데이터와 AI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적 생산요소"라며 "2023년까지 데이터 시장 규모 30조원 달성, AI 유니콘 기업 10개 및 데이터, AI 융합인재 1만명 육성을 목표로 해당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는 내용"이라고 언급했다.

데이터의 경우 빅데이터 센터 100개, 빅데이터 플랫폼 10개 구축 등 데이터 생산에서 활용까지 전 주기적으로 활성화하고 AI 분야는 알고리즘, 컴퓨팅 파워, 데이터셋 등을 지원하는 AI 허브를 구축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이날 회의에는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수소경제, 데이터 AI 분야 전문가 네 명도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말 발표한 '4차 산업혁명 선도인재 집중양성 계획'까지 합해 플랫폼 경제 구현을 위한 중기계획이 모두 마련된 셈"이라며 "플랫폼 경제 구축을 위해 향후 5년간 약 10조원의 투자 계획하에 올해 예산에는 1조5천억 원이 반영된 바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8대 선도사업 중 특히 스마트공장·산단, 미래차, 핀테크, 바이오헬스 등 4대 업종에 대해선 제도 개선과 재정·세제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이와 같은 경쟁력 제고 또는 활성화 대책을 오는 2월말, 늦어도 1분기까지 마련할 것"이라며 "주무부처 중심으로 민관합동 TF를 만들어 방안을 구체화하고 이행 상황에 대해선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주기적으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성장전략회의는 기존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를 확대 개편한 회의체로 혁신성장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대비를 위한 중장기 과제까지 포함해 논의하게 된다.

홍 부총리는 "앞으로 경제관계장관회의는 경제활력대책회의와 혁신성장 전략회의 투트랙으로 운영된다"며 "민간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위원장,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함께 안건에 따라 다양한 민간 전문가들을 모시고 가능하면 최대한 현장 찾아 개최하려 한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