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최태원 SK 회장의 얘기를 들어보니 알려진 것과 달리 반도체 시장이 희망적이더라"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6일 오전 청와대 차담회에서 전일 대기업 및 중견기업인 간담회를 마친 소감을 이같이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반도쳇값이 이례적으로 높았던 것이지 반도체 수요는 계속해서 늘 것이라고 하더라"며 "그래서 반도체 투자 공장 증설 등은 계속될 것이라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제수석이 이 문제를 챙겨볼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어제 기업인과의 대화 때 나온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서 후속 조처를 빈틈없이 진행해달라"고 지시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에 대해 "현장과 사전 질문을 통해 나왔던 질문 하나하나에서 다 답을 주겠다"며 "기업인들의 건의사항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어제 참석한 기업인들은 대통령 발언이 끝나면 비공개로 전환해오던 것이 관례였는데 네 명까지 질문을 공개하는 등 공개적으로 행사를 진행해 긍정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며 "앞으로는 이런 대화를 완전히 공개하는 것도 검토하자고 제안해왔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또 간담회 후속 조치로 대규모 투자프로젝트 전담반을 가동하기로 했다.

수소 경제와 미래차, 바이오, 에너지 신산업, 비메모리 반도체, 부품 소재 장비 등 신산업 분야별 육성방안도 수립·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규제 샌드박스 사례를 대대적으로 발굴해 조기에 성과를 창출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김 대변인은 "앞선 것은 대통령 모두발언과 관련된 후속 조치고, 대통령 마무리 발언과 관련해서는 기획재정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규제개선 추진단을 구성해 규제개선 추진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해 6월 원전산업 지원 방안을 발표한 바 있는데 보완조치를 수립하고 동남권 원전해체 연구소를 설립해 원전해체 산업의 육성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아울러 문 대통령이 기업인들과의 대화 중 직접 답변한 대로 행정명령 규제 필요성 입증 책임제를 검토하고 장기적·도전적인 연구개발(R&D)을 확대하기로 했다.

해운업 금융지원 방안도 검토한다.

김 대변인은 "어제 받은 사전 질문이 30건이다"며 "그중 12건은 현장에서 소화했고 나머지 18건을 포함해 총 30건에 대한 답변을 대한상의에 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