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작년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가 소폭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부정적 평가보다 긍정적 평가가 여전히 우세했다.

17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2018년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53.9점으로 집계됐다.

기업호감지수는 지난 2016년 47.6점에서 2017년 55.8점으로 상승했으나 지난해에 다시 53.9점으로 소폭 하락했다.

기업호감지수는 50점을 넘으면 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답변이 더 많은 것이고, 50점 미만이면 그 반대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호감도가 모두 하락했다.

대기업 호감도는 지난해보다 3.2점이 하락한 49.0점으로 기준치를 하회했다. 중소기업 호감도는 전년보다 1점 하락한 58.4점을 나타냈다.

대한상의는 "경제의 구조적 하락 속에 체감도가 가장 큰 일자리 창출과 투자가 국민 기대에 다소 못 미쳤고, 일부 경제적 이슈에 대한 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갈등이 부각되면서 호감도가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부분별 호감도지수를 살펴보면 '기업의 경제적 기여' 점수는 62.8점으로 전년보다 2.5점 떨어졌다. '사회적 공헌'은 46.9점, '규범·윤리 준수'는 44.2점이었다.

기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국민들은 그 이유로 '국가 경제 발전 기여'(42.4%)를 1순위로 꼽았다. 이어 '일자리 창출'(36.9%), '국가 브랜드 향상'(12.5%), '기업문화 개선 노력'(3.4%), '사회공헌활동'(2.7%) 등을 지목했다.

반대로 기업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국민들은 가장 큰 이유로 '준법·윤리경영 미흡'(44.4%)'을 꼽았다. 이어 '후진적 기업문화'(20.5%), 일자리 창출 부족'(19.0%), '사회공헌활동 미흡'(7.8%), '국가 경제 기여 미진'(5.9%) 등을 이유로 들었다.

기업인들이 도전정신을 더 발휘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기업인이나 예비창업자의 기업가정신이 활발한지'에 대한 질문에 '그렇지 않다'(46.4%)는 응답이 '그렇다'(20.6%)는 답변보다 많았다. '보통이다'는 33.0%였다.

박준 대한상의 기업문화팀장은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하락 추세 속에 올 한해도 대내외 불확실성 고조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의 동력이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파격적인 규제 완화와 제도 개선을 통한 투자 활력 제고에 나서는 한편, 기업들도 낡은 관행과 후진적 기업문화를 쇄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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