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소상공인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경청하고,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7일 동작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열린 소통라운드 테이블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우리 경제에서 굉장히 중요한 경제 중심축의 하나이고, 고용에서도 중요한 버팀목 역할을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 말까지 정부는 다섯 차례에 걸쳐 자영업·소상공인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시행해 오고 있다"며 "그럼에도 현장에선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고, 일반 국민의 생각보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느끼는 체감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저임금과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 문제 등 여러가지 직면한 현안들에 대해 현장의 귀한 의견을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 결정이 가장 합리적으로 결정되도록 하고 소상공인연합회와 같은 중요한 경제 정책의 축인 분들도 같이 의견을 낼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초안을 제시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의견을 달라"고 주문했다.

홍 부총리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문제는 독립적인 정책 영역이라고 강조하면서 사각지대가 없도록 촘촘하게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약속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소상공인 정책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현장과 소통·교류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영세 소상공인들의 지불능력을 훌쩍 넘는 주휴 수당을 폐지하거나 최저임금 인상에 있어서 규모별 속도를 조정하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