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토연구원은 올해 수도권 집값이 0.1% 내외의 보합권에서 움직일 것으로 전망했다. 지방은 1.1%가량 하락할 것으로 봤다.

국토연구원은 17일 국토정책 브리프(BRIEF) 자료를 통해 "국내 경기 둔화, 준공물량 증가, 정책요인 등의 영향을 고려하면 전국 주택가격은 올해 0.5% 내외의 하락세로 전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역별로 수도권은 0.1% 내외의 보합, 지방은 1.1% 내외 하락을 예상했다.





국토연은 올해 국내 주택시장에 가격 하락요인이 우세하다고 판단했다.

우선 거시경제 여건이 미중 무역갈등으로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고 국내경제도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도 주택시장에는 부담이 될 것으로 점쳤다.

주택수급 면에서는 올해 준공물량이 많은 점을 지적했다. 올해 입주예정 아파트 물량이 39만2천호로 예년 대비 높은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 3기 신도시 공급은 중장기 주택가격 하락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이전에 발표한 8·2 부동산 대책과 9·13 대책으로 다주택자의 투자수요는 크게 위축됐다고 분석했다.

다만, 일부 특이요인이 있는 곳은 주택가격이 오를 수 있다고 예측했다.

변세일 국토연구원 주택·토지연구본부 부동산시장연구센터장은 "단기유동자금이 여전히 풍부한 가운데 재개발·재건축 등의 정비사업과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주택가격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며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건설에 교통여건 개선,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접경지역 개발기대 등에 국지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3기 신도시 개발은 주택공급 증가로 주택가격 하락요인으로 작용하지만, 개발예정(후보)지역의 경우 개발기대에 따른 투자수요 증가로 국지적인 가격 상승요인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셋값은 전국이 1.1% 하락할 것으로 국토연은 전망했다.

지역별로 수도권 0.8%, 지방 1.3% 내외의 하락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주택매매는 2010년대 초반 수준인 78만호 내외로 점쳤다. 주택 건설인허가는 50만호로 장기평균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전했다. 미분양주택은 6~7만호 수준으로 확대할 수 있는데 지역별 차별화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