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금융당국이 각종 페이에 소액 신용공여 기능 추가를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여신업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제로페이는 시범 사업 성과가 미미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 사업 성공을 위해 무리하게 여신기능을 탑재하면 부작용이 클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가 집계한 제로페이 가입 신청을 한 소상공인 사업체는 약 5만4천개로, 서울 전체 소상공인 사업체의 약 8% 수준이다.

지난달 20일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당시보다 신청 업체들은 늘고 있지만 실제로 제로페이를 사용하고 있는 실적은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직접적인 수치 공개를 하지 못하는 수준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제로페이 사업 확대를 위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

제로페이는 도입 준비 단계부터 사용자 확대를 위해 소액의 신용카드 기능을 탑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실제 국회입법조사처의 '제로페이의 주요 내용과 향후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우선 편의성이나 혜택 측면에서 이용자에게 제로페이 사용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인체계가 부족하다고 지적됐다.

이에 금융위원회가 핀테크 현장간담회에서 페이 업체에 소액 신용공여 기능 추가를 고려해 보겠다고 밝히면서 제로페이의 신용카드 기능 탑재 기대도 커지고 있다.

간담회 당시 페이 업체에도 소액 신용공여 기능을 부여해 달라는 건의에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선불업자에 여신기능을 주면 건전성 규제도 들어가야 해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못할 것 같지는 않다.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는 "핀테크 업체에 제한적인 규모의 신용공여 업무를 허용해 주는 것인데 체크카드에 신용공여 기능을 넣은 하이브리드 카드도 있으므로 그런 차원에서 고민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도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월 30만원 정도를 소액으로 신용 결제할 수 있다.

핀테크 업체에 신용공여 기능이 허용되면 제로페이 역시 신용공여 기능을 제공할 가능성이 커진다.

다만, 여신업계에서는 정부 주도 사업인 제로페이가 신용공여 기능을 제공하면 큰 부작용이 따를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페이 업체들이 소액이라 할지라도 신용 결제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 건전성 문제와 함께 막대한 추가 비용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제로페이의 경우 비용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 신용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돈을 빌리는 사람의 신용을 분석해 돈을 빌려줄지 판단해야 하고 신용 결제 대금을 중간에 관리하는 비용도 들어간다.

또한, 신용공여에 대한 정보 연동, 보안 등도 필요하고 연체나 채무불이행 등을 대비한 충당금도 쌓아야 한다.

하이브리드 카드의 경우 카드사나 은행 등 이미 신용공여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사업자가 운영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 부담이 적지만 핀테크 업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특히, 현재도 비용 분담 갈등 우려가 큰 제로페이는 추가 비용이 더욱 부담될 수밖에 없다.

관련 업계에서는 제로페이를 위한 통합 플랫폼은 초기 설치비용으로 39억원이 들고, 이후 운영비용으로 매년 35억원씩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여신금융업체들은 현재 법의 테두리 안에서 강한 규제를 받으면서 신용 공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페이 업체들의 신용 결제 기능 추가는 법 개정 등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추진돼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