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감독원이 공공기관에 지정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18일 영등포구 여의도동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2019년도 신입직원 임용식'에 참석해 "금감원이 공공기관에 지정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위해 (기재부 등을 대상으로) 계속 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30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여론은 금감원의 경영개선 노력이 부족하므로 공공기관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과 금융감독기구의 독립성을 위해 현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금감원이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 기재부가 직접 금감원 경영 전반에 간여하는 등 정부 통제가 강화된다.

또 윤 원장은 올해 부활하는 종합검사에 삼성생명이 포함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지금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종합검사 대상은 된다"고 발언했다.

삼성생명은 올해 금감원의 첫 종합검사 대상으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삼성생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큰 대형 금융회사이며 2014년 이후 지난 4년여간 종합검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금감원은 이르면 오는 3월 금융사에 대한 종합검사에 돌입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윤 원장은 이르면 이날 실시할 것으로 알려진 금감원 임원급 인사에 대해서 "몇 가지 확인할 사항이 있어 오늘 인사를 실시할지는 확실하지 않다"며 "이른 시일 내에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사표 제출을 거부하는 한 임원이 있어 진통을 겪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서는 "잘 챙겨서 해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윤 원장은 지난달 말 임원 교체를 위한 선제적 조치로 9명의 부원장보에 사표 제출을 요구했지만, 이 중 한 부원장보가 인사의 부당성을 이유로 사표를 제출하지 않았다. 공직자 취업제한 규정으로 퇴직 후 3년간 취업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부원장보 임기 3년 중 2년이 남아있는데 자리에서 물러날 수는 없다는 것이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