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긍정적 기대로 큰 폭 올랐다.

18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36.25포인트(1.38%) 상승한 24,706.35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34.75포인트(1.32%) 상승한 2,670.7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72.76포인트(1.03%) 오른 7,157.23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2.96% 상승했다. S&P 500 지수는 2.87%, 나스닥은 2.66% 올랐다.

시장은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주요 기업 실적 등을 주시했다.

중국이 오는 2024년까지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를 제로(0)로 줄이기 위해 미국산 제품 수입을 약 1조 달러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는 소식이 이날 주가를 끌어 올렸다.

중국은 이달 초 베이징에서 열린 차관급 실무회담에서 이런 제안을 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다만 미국 측은 중국이 2년 만에 무역적자를 해소하는 등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해당 제안에 대해 회의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일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 일부 혹은 전부를 제거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소식이 나온 데 이어 해당 보도도 더해지면서 양국 무역 협상 타결 기대가 한층 커졌다.

양국은 이달 말 미국에서 고위급 회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온건한 통화정책 운용 방향이 재차 확인된 점도 투자심리를 지지했다.

연준의 '3인자'인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현재 연준에 필요로 하는 것은 신중함과 인내심, 좋은 판단력"이라며 "지표 의존 통화정책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 정책은 물론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 정책도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현재 경기 상황 및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지만, 불확실성은 커졌다고 덧붙였다.

12월 산업생산이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등 긍정적인 경제지표도 주가 상승을 거들었다.

다만 기업 실적은 다소 실망스러웠다. 전일 장 마감 이후 실적을 발표한 넷플릭스는 4분기 순익과 가입자 수 증가 등이 시장의 기대를 웃돌았지만, 매출이 예상에 못 미쳤다. 올해 1분기 매출 전망도 시장이 기대했던 것보다 낮게 제시했다.

또 미 정부의 부분폐쇄(셧다운) 사태는 이날로 28일째 이어지며, 경제에 미칠 악영향에 대한 우려가 지속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셧다운 장기화는 경기를 둔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면담했다. 백악관은 오는 2월 말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종목별로는 무역정책에 민감한 캐터필러 주가가 2.2% 올랐다. 반면 직원 7% 감원 계획을 밝힌 테슬라 주가는 13% 폭락했다. 넷플릭스는 4% 떨어졌다.

업종별로는 전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유가 상승에 힘입어 에너지 주가 1.93% 올랐다. 산업주도 1.86% 상승했고, 기술주는 1.49% 올랐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연준은 12월 산업생산이 전월 대비 0.3%(계절 조정치) 늘었다고 발표했다. WSJ 조사치는 0.2% 증가였다.

반면 1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 예비치는 90.7로, 전월 확정치인 98.3에서 하락했다. WSJ의 전망 집계치인 96.4를 밑돌았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선출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올해 미 경제는 견조하게 성장할 것으로 보지만, 금리 인상과 관련해서는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보면서 기다리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고 있다고 밝혔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를 이어갔다.

슈왑금융연구센터의 랜디 프레더릭 부대표는 "무역협상이 여전히 핵심 변수다"라면서 "만약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어떤 다른 긍정적인 요인이 있더라도 시장은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반면 이 문제가 해결되면 기업과 소비자의 자신감이 올라갈 것"이라면서 "시장이 더 개선될 여지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3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5.6%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44% 하락한 17.80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