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한화에너지가 미국 하와이 전력청(HECO)이 주관한 태양광·에너지저장장치(ESS) 발전소 건설 및 운영사업 입찰에서 태양광발전 연계사업 최종 계약자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통해 한화에너지는 하와이 오와후섬에 52MW 규모의 태양광 발전과 ESS 배터리 용량 208MWh를 연계한 발전소를 향후 20년간 운영하게 됐다. 단일 프로젝트 배터리 용량 기준으로 국내 기업 가운데 최대 용량의 사업이다.

프로젝트 개발비용과 건설비용 등 전체 사업규모는 약 1억4천만달러(약 1천570억원)에 달한다.

이번 프로젝트의 최종 계약 대상자로 선정된 7개 회사에는 세계 1위 ESS 기업인 미국 AES를 포함해 세계적인 ESS 기업들이 포함돼 있었다고 한화에너지는 전했다.

한화에너지는 자회사 174파워글로벌을 통해 본 사업의 개발부터 자금조달, 발전소 운영까지 전 분야를 직접 수행하고 있다. 한화에너지는 오는 2020년까지 10GW 이상의 파이프라인을 확보하고, 태양광 발전소 운영 및 유지보수와 ESS를 활용한 시스템솔루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에너지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류두형 한화에너지 대표이사는 "태양광과 ESS의 융합은 미래 에너지 산업을 주도할 혁신적인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신기술을 빠르게 적용해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글로벌 에너지 리더로 부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