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때로 한 번씩 들춰보는 책이 있다. 바로 다이아몬드 스튜어트 교수의 'Getting More' 이다. 이 책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상대를 제대로 이해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는 소통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런 소통능력은 소통의 결과가 엄청난 경제적 가치로 이어지는 인수ㆍ합병(M&A) 거래에서 특히 중요해진다. 더욱이, 다른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큰 규모의 크로스보더 거래에서는 바로 소통능력이 M&A 성패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M&A 거래에는 수많은 이해관계자가 참여한다. 대상회사, 대상회사의 매도인과 매수인, 법률, 회계, 세무, 사업, 기술, 환경과 관련된 다수의 자문사가 참여한다. 그뿐 아니라 매도인과 매수인의 조직 안에는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 무수한 인력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참여자의 범위는 다국가 간 거래인 크로스보더 거래에서는 한층 더 넓어진다.

이들은 각기 다른 배경과 이해를 가지고 있기에 M&A 거래에서 변호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법률 조언에서 더 나아가 M&A 전체 프로세스를 체크하고 진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M&A 거래에서 변호사는 각기 다른 악기들이 모여 하모니를 만드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역할에 비유될 수 있다. 지휘자가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내려면 각 파트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곡 전체를 정확한 박자에 맞추어서 진행해야 하듯이, 변호사도 M&A 거래에 참여하는 여러 당사자의 의견과 이해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소통해서 스케줄에 맞추어 거래를 진행해 나간다.

예를 들어, 고객이 해당 거래에서 이루려는 사업적 필요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거래계약서에 반영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알지 못하는 제도 및 리스크에 대해서도 고객에게 적절한 타이밍에 명확히 알려 주어야 한다. 또 거래구조 및 조건, 여러 분야의 법률 내용은 물론이고 법률 이외의 사업, 재무, 세무 등의 분야도 정확히 이해하고 그 내용을 당사자들과 소통한 뒤 계약서에 반영해야 한다. 이는 거래상대방과의 소통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해가 상반될 수 있는 당사자들 간의 협상에 있어서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하면서 상대방과의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융통성도 필요하다.

M&A 변호사의 소통능력은 정확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기본 능력의 토대 위에 다년간의 현장경험이 더해져 만들어진다. 기초 소통능력인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수많은 당사자가 참여하는 복잡한 M&A 거래에서 그 중요성은 절대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먼저 정보의 인풋에 대해 빠르고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는 수십 가지의 악기가 동시에 연주되는 와중에 어떤 악기에서 어떤 소리가 나오고 있는지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M&A 변호사도 마찬가지이다. 하루에도 수백통씩 읽어야 하는 이메일과 여러 차례 진행되는 대면 회의, 전화 회의에서 얻어지는 새로운 정보를 전체 M&A 거래의 틀에서 정확히 듣고 읽어서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야 한다. 또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연주자들에게 명확한 지휘를 통해 하모니를 유지하듯이, 변호사도 거래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에게 명확하고 간결한 쓰기 및 말하기로 정보의 전달을 정확하게 하여야 한다.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악기 연주를 제대로 듣지 못하거나, 악기연주자들에게 명확하고 정확하게 지휘를 하지 못한다면 아름다운 하모니가 완성될 수 없는 것처럼, 변호사의 소통능력 부재 또는 실수는 M&A 거래당사자들에게 혼동을 끼쳐 효율적인 거래 진행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고객에게 손해 및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M&A 변호사에게 필요한 소통능력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기초 소통능력을 어느 정도 갖췄다고 해도 경험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소통능력이 충분하다고 말할 수 없다. 경험이 많을수록 M&A 거래에서 나오는 쟁점들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고,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때도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즉 기초 소통능력과 경험에 기댄 현장감은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향상된다고 할 수 있다. 변호사는 이를 정확히 인지하고 거래를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 소통능력 향상에 늘 힘써야 하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사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M&A 거래의 성공을 위해 경험 많고 소통능력이 뛰어난 변호사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할 것이다. (법무법인 광장 강기욱 미국 변호사)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