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 플렉스(Flex)는 소셜 커머스 업체 쿠팡이 시행 중인 새로운 배송 시스템을 일컫는 말이다.

쿠팡 플렉스는 하루 단위로 고용된 일반인이 자신의 차량을 이용해 물품을 직배송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배송자들은 기존의 로켓 배송을 담당하는 쿠팡맨과 구별해 '쿠팡 플렉서(Flexer)'로 지칭된다.

쿠팡 플렉스는 원하는 요일에, 원하는 지역에 배송하고 소득을 올리는 공유경제형 일자리로, 시간당 최소 2만5천 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쿠팡 측의 설명이다.

쿠팡 플렉스는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된다.

지원자의 차량을 배송차량으로 활용해 거주지 근처 물류센터(캠프)에서 배송 물품을 수령한 후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하거나, 아파트 단지에서 쿠팡 트럭이 배달해 주는 상품을 대신 수령해 고객에게 배송하는 방식이다.

배송 물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쿠팡 플렉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읽으면 앱을 통해 자동으로 배송 동선이 짜여 편리한 배송이 가능하다.

쿠팡 플렉서는 평균적으로 하루 3~4시간에 걸쳐 약 50~60개의 상품을 배송한다.

쿠팡 플렉서는 자격 요건에 성별, 나이 등의 제한을 두지 않아 낮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가정주부, 대학생 등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쿠팡 플렉스는 시행 두 달만에 지원자가 9만4천여 명을 넘었고 현재까지 누적 인력만 3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움직임은 모바일 플랫폼을 매개로 노동 공급과 수요가 수시로 만났다 사라지는 이른바 '긱 이코노미(Gig economy)' 의 흐름으로 분석되고 있다. (정책금융부 김예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