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정윤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카드수수료 인하를 앞둔 카드사 CEO(최고경영자)들에게 4차 산업 혁명 등 금융 산업 변화에 대한 대응을 당부했다.

윤 원장은 22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2019년 여신금융권 CEO 합동 신년 조찬 간담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카드수수료 인하를 앞둔 카드사에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이지만 4차 산업 혁명과 핀테크 등으로 금융의 체질이 바뀌는 상황이니 그런 부문을 잘 고려해서 잘 대응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금감원의 공공기관 지정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금감원이 공공기관에 지정되지 않도록)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고 있다"며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금감원이 3급 이상 상위 직급을 30% 이하로 축소하지 않으면 공공기관으로 지정된다는 이야기가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는 "강도 높은 쇄신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정례회의에서 1~3급 인력 비중을 30% 이하로 줄일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임직원 1천980명 가운데 3급 이상의 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 약 43%(851명)에 이른다.

이날 간담회는 카드수수료 인하와 부가 서비스 축소 등 산적한 현안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윤 원장도 부가 서비스 변경과 관련한 금감원의 입장에 대한 질문에 "부가 서비스 축소와 관련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은 "매년 새해를 맞이해 인사하는 자리로 특별한 건의 사항을 전달하기보다는 덕담을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