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설을 맞아 민생대책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22일 2019년도 제1차 고위 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설 민생안정대책, 국정과제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 2019년 상반기 중점법안 및 처리대책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설 민생안정대책을 통해 위기 지역, 중소·영세기업·취약계층 등에 대한 지원을 전년 대비 6조원 확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대책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며, 중소기업과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고 소비 여력을 확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그는 "올해 설 성수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물가안정 기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수요가 집중되는 주요 성수품의 공급량을 확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정·청은 직거래 장터 및 특판장 등을 통해 선물 세트 등에 대한 할인판매도 추진하기로 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통시장 상품권 및 지역사랑 상품권의 할인율을 5%에서 10%로 구매 한도도 월 30만에서 50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이번 상향 조정해서 판매 규모도 전년 대비 2천100억 원 이상 확대한다.

또한, 9개 고용산업 위기 지역 대상으로 1만 명 수준의 희망근로사업 인건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코리아 그랜드 세일, 지역별 축제, 각종 문화기관의 설 행사와 전국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KTX 역귀성·귀경할인 등도 함께 추진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보증 지원을 확대해 경영 부담도 완화한다.

또한, 조달대금, 하도급 대금, 관세·부가세 등 납세 환급금, 일자리 안정자금 등 정부가 지원 가능한 대금을 설 명절 전에 최대한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

연휴 전 임금체불 단속을 강화하고, 근로자 생계유지를 위한 대부금리도 인하하는 등 임금체불근로자, 저소득층의 생계안정을 위한 현장에서의 맞춤형 지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시행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연휴 기간 중 국민의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하고, 분야별로 비상대응체제를 강화하는 데 힘을 쏟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