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기획재정부는 중장기 기본계획 수립과 재원 확보 등으로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동곤 기재부 장기전략국 사회적경제과장은 23일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사회적경제 신년 비전 포럼'에서 "올해 사회적 경제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비전 및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 과제를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적 경제 재원 규모를 확대하고 지역 중심 원칙에 따라 신규사업을 발굴하겠다"며 "개별 기업 지원보다는 사회적 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중심으로 구축하겠다"고 언급했다.

사회적 경제는 양극화 해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 서비스 제공, 공동체 구성원의 공동 이익, 지역공동체 발전, 지역순환경제 조성, 국민의 삶의 질 향상, 사회 통합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기재부는 생활 사회간접자본(SOC)과 사회적 경제를 연계하고, 운영 단계별로 사회적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개발 중심 대규모 SOC에서 사람 중심의 소규모 생활 인프라를 만들며, 과제별로 발굴·구축하고 사회적 경제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민간 중심 사회적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회주택 공급과 사회적 경제 국제협력을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과장은 "사회적 기업 데이터베이스와 사회적 가치 평가모형, 사회적 경제 통계기반을 구축하겠다"며 "사회주택의 정의를 마련하고 주택도시기금 지원 등을 통해 사회주택 공급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10개 혁신도시별 사회적 가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의 수요와 여건을 고려한 사회적 가치 실현사업을 발굴하겠다"며 "수출 지원과 국제협의체 가입으로 사회적 경제 국제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