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3일 "기존 틀과 형태를 무너뜨릴 정도로 혁신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동빈 회장은 이날 서울 잠실의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2019 상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계열사 사장단, 비즈니스 유닛(BU) 임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신 회장과 계열사 사장단 등 경영진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2018 상반기 VCM' 이후 1년 만이다.

신동빈 회장은 이날 도덕경에 나오는 문구인 '대상무형(大象無形)'을 언급하며 "우리가 맞이하게 될 미래 변화는 그 형태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무한하다"고 말했다.

대상무형은 무한한 것은 인간 감각으로 인지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신동빈 회장은 급변하는 시대 속에 그 형태와 경계를 가늠할 수 없는 미래를 표현하기 위해 '대상무형'을 인용했다고 롯데는 설명했다.

신 회장은 "생존을 위해 미래를 예측하고 상황별로 준비해야 한다"며 "기존 틀과 형태를 무너뜨릴 정도로 혁신해야 한다고"고 강조했다.

그는 "만일 명확한 비전과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설명할 수 없다면 심각한 위기가 도래할 것"이라고 했다. 신 회장은 성장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를 강조했다.

그는 "최근 그룹 내에서 투자 시기를 고민하다 타이밍을 놓치는 일이 있다"면서 "일시적인 투자만 하는 등 소극적인 경향도 있다"고 했다.

신동빈 회장은 "잘하고 있는 사업도 선제적이고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면서 "투자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롯데가 추진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의 실행도 촉구했다.

신 회장은 "글로벌 기업과 비교하면 롯데는 정보기술(IT) 투자율을 더 높여야 한다"며 "(롯데는) 투자 분야도 한정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롯데만의 자산인 빅데이터와 오프라인 매장, 물류 인프라 등을 확장해 고객에게 다가가야 한다"며 "혁신을 지속하고 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하면 DT에 기반한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BT)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신 회장은 부진사업 합리화 작업도 언급했다.

그는 "침체 기업의 대명사였던 마이크로소프트가 BT와 부진사업 합리화를 통해 지난해 말 글로벌 시총 1위로 올라섰다"며 "우리도 사업 합리화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빈 회장은 끝으로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해 윤리경영, 투명경영을 해야 한다"며 "사회에서 존경 받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 제공>

yg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