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기업의 신남방 지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경제단체와 업종별 협회, 공공지원 기관 등 21개 민·관 단체가 참여하는 '신남방 비즈니스 연합회'가 출범했다.

신남방 비즈니스 연합회는 24일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출범식을 개최하며 우리 기업의 신남방 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무역·서비스 진출 과제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 말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아세안의 신흥 유망기업들과 함께 전자상거래, 모바일 비즈니스, 스마트 모빌리티 등 디지털경제 분야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신남방 디지털경제 국제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공동 간사기관인 코트라(KOTRA)는 연합회 출범을 계기로 아세안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위한 현지기업 연결해 투자진출 상담, 법률·세무·노무 등 전문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세안 데스크'를 상반기 중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남방 국가에 대한 정보와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 현지 정보와 정착 비결을 국가별 사례 위주로 제공하는 사업환경 안내서 겸 대(對)정부 정책제안서도 올해 안에 발간한다.

반기별 전체회의와 분기별 실무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신남방 비즈니스 연합회는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위원장을 맡은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개최한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간담회 등에서 필요성에 제기된 데 따라 창설됐다.

김영주 무역협회장이 회장을, 코트라와 신남방정책추진단이 공동간사를 맡았다.

김현철 보좌관은 "이번 연합회 출범으로 미·중 중심의 우리 해외시장을 블루오션인 신남방국가로 확대하고 제조업뿐만 아니라 디지털경제 등 새로운 영역에서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13억 인구, 7%대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인도에 대한 정책역량의 집중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김영주 회장은 취임사에서 "연합회 소속 협·단체들의 전문성과 자원을 결합한 체계적인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우리 기업들의 신남방 국가 진출 지원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