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시장과 투자자들이 중국 경제둔화에 대해 과민반응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팡 싱하이(方星海)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부주석이 말했다.

23일 차이신에 따르면 팡 부주석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작년 6.6%였던 자국 경제 성장률이 올해 6% 부근으로 둔화되겠지만 둔화는 '붕괴'(collapse)가 아니며, 정부는 경제를 지지할 재정·통화정책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글로벌 금융 리스크와 관련한 패널 토론에서 "중국의 성장세가 느려지고 있지만 재앙(disaster)이 되진 않을 것"이라며 "중국의 거시정책은 지표 의존적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통화정책뿐만 아니라 강력한 재정정책을 이미 준비해뒀다며, 만약 상황이 계속 좋지 않으면 재정 측면에서 정책을 확대할 여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팡 부주석은 중국의 막대한 부채가 정부의 경기부양 노력을 저해할 것이라는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기업 섹터(의 부채)는 조금 높지만 정부 섹터는 아직 많이 차입할 수 있다"며 "이미 지방 정부가 특수목적 채권 등을 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팡 부주석은 "경기둔화에 대한 중국 정부의 대응 여력이 매우 높다"며 "과도하게 반응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