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은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에 취임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에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전 세계적 차원의 에너지 전환에 있어 수소 기술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구성된 최초의 글로벌 최고경영자(CEO) 협의체다.

현대차와 프랑스 가스업체인 에어리퀴드가 공동회장사를 맡고 있고 도요타, BMW 등 글로벌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브느와 뽀띠에 회장(에어리퀴드 CEO)과 공동명의로 다보스포럼에 발송한 기고문에서 세계적 차원의 민관 협력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오는 2050년 수소와 관련된 산업 분야에서 연간 2조5천억달러 규모의 시장 가치가 창출되고 3천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며 "수소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수요량의 18%를 담당하면서 이산화탄소가 매년 60억톤가량 감축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격적인 수소경제 사회의 구현 및 에너지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위해 세계적 차원의 국가·기업 간 협력을 제안하고 3가지 의제를 제시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개별 국가나 기업 차원에서 수소경제사회의 실현은 불가능하다"며 "민간 투자는 물론 정부 차원의 규제 조정 및 수소차 공공 영역 조달 등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한 민관영역의 병행 활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H2 모빌리티, 후쿠시마 수소 프로젝트 등 전 세계에서 진행 중인 대규모 민관 협력 수소 프로젝트를 공유해 미래 수소산업을 예측할 수 있다"고 봤다.

정 수석부회장은 "2030년까지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수소경제 영역에 2천800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