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지역경제 투어 차원에서 대전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도의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해 '충북선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4일 대전 지역경제인과 오찬 간담회를 하며 이같이 말한 후 "조만간 결과가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행사장에서 대전의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발표했다"며 "그 외 세종-청주간 고속도로, 충청남도의 경우 '석문국가산단 인입철도 사업', 충청북도의 경우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 합하면 충청권에서 4조 원 규모다"라며 "대전과 충청권이 새롭게 발전하고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수도권은 인구가 많고 수요도 많아 예비타당성 조사가 수월하게 통과된다"며 "우리 정부 들어서 예비타당성 기준을 많이 바꿨다. 경제성보다는 균형발전에 배점을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도 수요가 부족하다 보니 번번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지역 인프라 사업에서 원활하게 균형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급한 인프라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트랙을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