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위원회가 주가연계증권(ELS) 등 파생결합증권의 기초자산 비율을 관리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24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비은행권 거시건전성 관리강화방안'을 발표했다.

파생결합증권이 변동성이 높은 기초자산에 과도하게 쏠리는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는 지표를 도입해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금융위는 개별 증권사 또는 전 증권업의 변동성 가중자산 비율이 특정 기준 초과 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증권사들은 변동성 가중자산 비율 감축 계획 제출하고 강화된 유동성 규제를 적용받게 된다.

금융위는 파생결합증권 위험지표가 통상적인 수준에 비교해 과도하게 높은 증권사에 대해서는 리스크 관리 강화 계획 제출 및 공시도 요구할 수 있다.

최근 파생결합증권 발행이 늘어나면서 증권사와 신탁 건전성뿐만 아니라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 발생 가능성이 제기됐다.

금융위는 또 증권업계의 채무보증 취급 규모가 과다하거나, 고위험 영역으로 과도한 쏠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조정레버리지비율과 조정 유동성 비율이 과도하게 높은 증권사에 대해 리스크 관리를 강화토록 할 예정이다.

조정 레버리지비율 및 조정 유동성 비율 관리기준을 설정하고, 초과 시 특별점검, 채무보증 관련 충당금 추가적립, 채무보증 제한 등 조치를 할 예정이다.

증권업 전반의 채무보증이 특정 영역으로 쏠리지 않도록 관리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중에는 채무보증 유형 중 최근 급증한 매입 확약에 대한 건전성 실태도 점검할 예정이다.

또 자본시장법 개정에 맞춰 채무보증 등 증권사의 동일인 신용공여 한도 규제도 시행한다.

금융위는 이와 함께 증권사가 유동성과 대출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기업 자금지원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리스크 관리 체계까지 종합점검할 예정이다.

개별 증권사의 자체 유동성 스트레스, 비상자금조달계획 등의 적정성을 점검하고 미비점도 보완할 방침이다.

또 중장기적으로 증권사 유동성 관리 강화를 추진하고 증권사 NCR의 적정성 제고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